2010년 8월 18일 수요일

중국, 랴오둥 다롄 ~ 산둥 뤼순까지 ‘바다 만리장성’ 추진

펑라이시 중국 세부지도 링크

 

보하이만을 가로질러 106㎞ 해상대교 건설 …

완공 땐 다롄 ~ 칭다오 거리 1000㎞ 단축

 

중국이 보하이(渤海)만을 가로질러 랴오둥(遼東)반도와 산둥(山東)반도를 연결하는 세계 최장의 해상대교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 경제관찰보와 홍콩 봉황위성TV는 17일 “중국 국가발전개발위원회·교통운수부·철도부가 보하이만을 가로지르는 해상대교 건설의 타당성 연구와 건설 계획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발전개발위는 산하에 ‘보하이 해협 교통전략기획 연구소조’를 발족시켜 ‘바다 위 만리장성’을 세우는 이 프로젝트를 지난해 10월부터 구체화하고 있다. 최근 연구소조는 1차 보고를 통해 ▶해상대교 ▶해저터널 ▶대교+터널의 설계방안을 내놓았는데 현재까지는 해상대교 방안이 유력하다.

 

이 대교는 랴오둥반도의 끝 뤼순(旅順)에서 산둥반도의 펑라이(蓬萊)까지 바다 구간 106㎞를 연결한다. 두 반도를 잇는 최단거리다.

 

 

차량과 기차가 별도로 다니는 복층 교량이 건설된다. 두 지역의 거리가 106㎞에 달하지만 중간에 10여 개의 섬이 있어 양쪽 반도를 바로 연결하는 것은 아니다.

 

이 대교는 환(環)보하이 경제권 경제 통합의 핵심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다. 환보하이 경제권은 7개 성에 걸쳐 인구 3억 명이 밀집한 지역으로 국내총생산(GDP)이 중국 전체 GDP의 31%를 차지한다.

 

중국은 "주장(珠江) / 창장(長江) 삼각주 경제권" 이어 중국 경제 발전의 3대 기관차로 " 환보하이 경제권 " 을 적극 개발하고 있다.

 

이 대교가 건설되면 랴오둥반도의 산업도시 다롄(大連)에서 산둥반도의 칭다오(靑島)까지 약 1000㎞의 거리가 단축된다.

 

다롄과 칭다오 산업지대가 베이징(北京)·톈진(天津) 산업단지와 결합되는 대형 산업 클러스터가 탄생하는 것이다.

 

펑라이의 멋진 바다절경

 

문제는 기술력과 천문학적 재원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다. 홍콩명보는 총건설예산이 2000억~3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기의 대역사였던 싼샤(三峽)댐 건설비용(1700억 위안)을 능가한다.

 

연구소는 하루 3만 대의 차량이 이용할 경우 연간 130억 위안가량을 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주변의 지가 상승, 여행 수익, 고속도로 통행료 등을 포함하면 매년 200억 위안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대로만 되면 10~15년 내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항저우 대교

 

또 현재 세계 최장거리인 36㎞에 달하는 항저우(杭州)대교를 개통시켰기 때문에 랴오둥반도와 산둥반도 사이의 섬들을 잇는 기술력은 검증됐다고 한다. 하지만 일각에선 막대한 비용 때문에 실현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달기도 했다.

 

홍콩= 정용환 특파원 기자

 

>>>>>>>>>>>>>>>>>>>>>>>>>>>>>>>>>>>>>>

 

 

. 中, 보하이만 ~ 황해 잇는 '중국판 수에즈 운하' 건설 추진
http://www.onbao.com/news.php?code=&mode=view&num=15224


. 산동성 펑라이
http://100.naver.com/100.nhn?docid=181010

 

. 펑라이 봉래각 계절별 감상 (한중국제교류센터 통합카페)

http://blog.naver.com/krcn21/70078077184

 

산동성 몽산 풍경

 

. 펑라이 고대 유적지
http://cafe.naver.com/ytourhome/78

http://lovechina.tistory.com/96

 

. 안중근 의사가 투옥된 뤼순 감옥
http://ko.wikipedia.org/wiki/%EB%A4%BC%EC%88%9C%EC%BB%A4%EC%9A%B0_%EA%B5%AC

 

뤼순 감옥

안중근 의사

 

. 상하이와 저장성 닝보시를 연결하는 대양교량인 항저우 대교

http://ballocha.blog.me/100050327492

http://blog.naver.com/yoo9113/70072218417

 

그러나 C자형태의 반도만을 둘러가는 1000km은 길은 폭증하는 물동량을 감당하기 더 어려워 졌다.

먼길을 둘러가는 것보다 한시간 내외로 사람과 물동량이 도착하는 직선항로 개발 방법은 여러가지인듯 하다.

 

이런저런 계획만 무성할 뿐 ...

 

. 다롄 ~ 옌타이 직선 노선도 검토 중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8/18/2010081800129.html

 

. 보하이만(발해만) 해저 터널도 계획 중

http://www.yonhapnews.co.kr/economy/2010/08/17/0302000000AKR20100817080800097.HTML

 

 

. 도교 노자의 고향 칭다오(청도)의 명산 감상

http://blog.daum.net/solbright/7067818

 

. [펌]-상하이(상해) 항저우, 황산 기행

http://blog.daum.net/jschoi0207/8613813

 

. 지갑 두툼한 중국 ~ 세계가 눈치본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9/10/2010091001313.html?Dep1=news&Dep2=headline2&Dep3=h2_06

 

. 중국정보 온바오 닷컴

http://www.onbao.com/ 

 

. [김대중 칼럼]-중국의 고로바초프 적 전환
http://seoultour.textcube.com/336

 

. 중국 관련 정보창 - 이 사이트의 컨텐츠와 링크는 앞으로 점점 업그레이드 시킬 생각입니다.

http://china.ba.ro

 

. 아직도 먼 한국, 수출 1위 제품은 52개, 중국은 1210개
http://onbao.com/news.php?mode=view&num=28819

 

. 수천년 만에 처음으로 중국에 점령당한 이탈리아 원단 패션업계
http://news.nate.com/view/20100913n24537?mid=n030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