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28일 화요일

종이책의 아성을 점령한 전자책의 침략

수없이 많은 예고 속에 2012년 아날로그 TV 방송의 종영이 이제 머지 않았다.

 

이제 어떤 면에서 아련한 향수를 불러 일으킬 아날로그의 오랜 번영이 끝나고, 새로운 차원의 디지털 세계로 온 세계 주민들과 더불어 한국 국민의 안방 무대도 접어 들게 되는 것이다.

 

어떠한 상품이나 전시 작품들도 그냥 아이폰이나 스마트폰으로 찍기만 하면, 거기에 관한 모든 정보와 관련지식들이 자동적으로 화면에 디스 플레이 된다.

 

아뿔싸 목하 새로운 세계가 열리는 것이다. 아울러 이제 종이의 오랜 점령이 끝나고 새로운 시대의 강자 디지털 E BOOK이 그 바통을 이어 받으려 준비하고 있다.  

 

지난 7월 미국 아마존 닷컴의 CEO 제프 베조스(Bezos)는 아마존의 2분기 전자책 판매량이 종이책 판매량을 추월했다고 밝혔다.


판매량 측정 기준에 대해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앞으로 전자책이 종이책의 많은 부분을 대체하는 것은 불가피해 보인다.


더욱이 애플사의 아이패드와 삼성의 갤럭시탭 등 태블릿 PC의 출현은 e북 콘텐츠의 진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e북 콘텐츠의 진화 흐름을 볼 수 있는 콘텐츠들을 직접 만나보자.


 ▲ 아이폰의 전자책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폰 전자책 어플리케이션은 편리함이 돋보인다. 부드러운 스크롤 기능과 터치 기능으로 페이지 조작이 쉽다. 책의 특정 부분을 이메일로 발송하거나 페이스북으로 포스팅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접속이 가능한 곳은 어디에서든 스마트폰을 통해 e북을 구매하고 바로 다운로드 받아 책을 읽을 수 있다. 물론 태블릿 PC에서도 가능하다.

 

▶ 움직이는 e북

 

아이패드의 아이북스는 실제로 책장을 넘기는 느낌을 그대로 살렸고 화면 밝기, 폰트 조절을 할 수 있다.
검색 기능과 책갈피 기능은 기본이다.


단어 위에 손가락을 올리면 사전 기능이 활성화되고, 중요한 부분은 형광펜처럼 색으로 표시할 수 있다.

이제 e북은 단순히 읽는 책에서 벗어나 움직이는 e북으로 진화하고 있다. 손가락의 움직임에 따라
그림들이 움직이고, 흔들거나 돌릴 때마다 그 방향으로 그림이 쏟아진다.

 

특히 삽화가 많이 등장하는 아동용 책에서 많은 활용이 가능한데, 디즈니사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전자책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다.

 

손가락으로 색깔을 선택해 색칠할 수 있고, 디즈니사 애니메이션의 각 캐릭터들이 중간중간 등장해 직접 책을 읽어주기도 한다.

 ▲ 토이스토리 e북을 보고 있는 어린이

 

▶ 신문과 잡지도 전자책 속으로

 

지난 9월 8일 뉴욕타임스 발행인은 "언젠가 종이신문 발행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혀 충격을 주었다.
조선일보 등 국내 유수의 신문사들도 이미 스마트폰 등을 통해 e신문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잡지도 마찬가지이다. 기존의 잡지사들이 e북 형태의 전자잡지를 내놓았거나 내놓을 계획이며, 전자잡지만을 제공하는 디지털 잡지사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표지나 이미지들은 클릭과 동시에 동영상이 되어 움직이고, 댓글 기능과 유사하게 독자들끼리 메시지 공유도 가능하다.


TV, 신문, 잡지 등 다양한 매체들이 기술의 개발과 함께 다양한 e콘텐츠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보게 되리라.'는 카피가 예사롭지 않은 요즘이다.


태블릿 PC는 이미 상용화되었고 둘둘 말 수 있는(flexible display) 전자책 기술도 개발된 상태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처럼 전자신문으로 실시간 속보를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멀지 않았다.

 

 

 

>>>>>>>>>>>>>>>>>>>>>>>

 

 

. ' 디지털과 미디어 ' 화두로 활로 찾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도서 전시전

http://news.donga.com/Culture/3/07/20101004/31588420/1

 

 

 

 

 

 

댓글 3개:

  1. 앞으로 학생들이 무거운 책가방을 메고 다니는 일이 없어질 것 같은..

    답글삭제
  2. @mark - 2010/09/30 01:59
    아떤 면에서 사회 전반적으로 아날로그의 페이드 아웃 현상은 약간 아쉬운 듯 묘한 향수와 앙금이 자꾸 생겨나게 하네요 ~~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디자이어 HD, 아이폰4를 죽여버린다
    | 국내에 곧 출시될 디자이어 HD. (HTC Desire HD) 지난번 포스팅으로 아이폰4 vs 갤럭시S vs 넥서스원 vs 그리고 디자이어 HD 라는 글을 작성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포스팅에서 디자이어 HD가 매우 우수하다는 결론을 내렸죠. 그 포스팅 이틀 후에 KT가 디자이어 HD를 출시한다 라는 발표가 있게됩니다. 디자이어 HD, 대체 그 놈은 무엇인가요? 1. 스펙 - 4.3인치 WVGA (Super LCD) 디자이어 HD의 WVGA는 아..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