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29일 수요일

한국을 제친 IT 세계 최고의 강자는 과연 어느 나라인가?

 

진정한 정보통신의 기술 강국 세계 1위는 과연 어디일까?

 

이 기사를 읽기 전에 우수한 사이트를 소개한다면, 바로 IGM ( Institute of Global Management ) - 세계 경영 연구원 이란 사이트를 소개한다.

 

http://www.igm.or.kr/

 

스웨덴이 134년 된 에릭슨이란 기업 말고도, 연달아 IT 강소기업이 쏟아지는 이유는?

 

스웨덴은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발표한 세계정보통신 보고서(2009-2010)가 꼽은 가장 경쟁력 있는 국가 1위다.


뒤이어 싱가포르, 덴마크, 스위스, 미국 순이었으며 한국은 15위를 차지했다. 특히 스웨덴은 9 개 부문 중 2 개 부문(사회 기반 시설 환경, 개인의 정보통신기술 사용 능력)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보고서는 정보통신기술은 기업경쟁력과 저탄소 녹색성장, 지속 가능한 경제 개발 등의 경제적인 영역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렇게 막강한 스웨덴의 정보 통신 기술력 뒤에는 뛰어난 정보통신기술 기업들이 있을 터이다.


통신망 설계와 구축, 휴대폰 제조와 같은 정보통신을 총망라하는 거대 기업, 에릭슨은 한국에도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인터넷 전화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스카이프나 최근 젊은 층에서 폭발적 인기를 얻고 있는 음악 재생 프로그램을 개발한 스포티파이 등의 기업들은 미처 스웨덴 기업일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이다.

 

심지어 파일 공유 사이트로 ‘악명’을 떨치던 웹사이트 해적만(Pirate Bay)도 2003년에 스웨덴에서 시작되었다.

 

http://newsplu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9/17/2010091701088.html

 

. 유럽 강소국 스웨덴의 기업들
http://www.igmbiz.org/bbs/board.php?bo_table=sub0300&wr_id=1143&page=2

 

 

댓글 2개:

  1. 우리나라의 IT 강국이란 이미지가 종이호랑이라는 소리 듣지 않도록 실생활 시스템에서 더 내실을 강화했으면 좋겠다는 생각..

    답글삭제
  2. @mark - 2010/09/30 01:58
    중추절 한가위를 백두산 영봉에서 보내셨을 mark님 ~~

    비단 그것은 it 분야 뿐만이 아니라, mark님이 주 포스팅 하시고 계시는 '탄소배출 자동차 분야'에서도 마찬가지 일테죠? 격려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