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9일 목요일

서해5를 사수한 소녀 시대


  [ 교동도는 지금도 전략 요충지입니다 ]

 

1951년 4월 2일, 해병대 독립 제41중대는 강화도 서북단에 위치한 교동도를 기습 점거하였습니다. 

 

당시 피아가 한강을 사이에 두고 대치중이었기 때문에 강화도, 황해도 연백, 경기도 개풍을 동시에 감제할 수 있는 교동도를 확보하였다는 것은 한강 하구를 우리의 의도대로 통제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하는 사건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찬란했던 서해 5도 확보 작전의 시작이기도 하였습니다.

 

아군의 점령 전까지 교동도는 군사적으로 무주공산이었지만 강 건너 연백에는 대규모의 북괴군 8사단 2연대가 주둔하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군사적으로 교동도를 점령하는 것이 불가능하더라도 순순히 내어주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연평도 포격 사건처럼 교동도에 수시로 포격을 가하여 위협을 가하는 것과 동시에 간첩을 침투시켜 후방을 교란하는 양동 작전을 구사하였습니다.

 

[ 교동도에 대한 북한의 집요한 공세가 계속 되었습니다 ]

 

원래 작은 교동도에는 2천여 명의 원주민이 살고 있었지만 전쟁 통에 외지에서 유입된 피난민들로 인하여 거주인구가 1만을 상회하면서 간첩들이 활동하기에 좋은 여건이 조성된 상태였습니다.  따라서 제41중대는 교동도를 선점한 후, 진지 구축 같은 군사작전 외에도 적극적인 대민교육활동을 벌여 전선 바로 뒤를 혼란시키려는 북괴군의 기도를 일거에 제압하였습니다.

 

 

[ 교동도에 많은 피난민들이 몰려들면서 북괴의 공작도 벌어졌습니다 ]

 

이와 관련한 재미있는 한 가지 일화가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교동도를 점령한 독립 제41중대는 군목이었던 신성국 소위가 정훈조를 조직하여 간첩 색출과 더불어 거주민들을 상대로 한 방첩교육 같은 민사작전을 벌였습니다.  그런데 병력이 부족하다 보니 현지에 거주하던 많은 민간인들이 부대활동에 자진 참여하여 해병대의 활동을 적극 도왔고 그중에는 5명의 여고생들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 인천상륙 당시 후방작전을 펼치는 해병대의 모습 (사진-Getty Images) ]

 

원래 교동도에 고등학교가 없기 때문에 그녀들이 진짜 여고생이었는지 아니면 학정을 피해 이북에서 피난 온 학생들이었는지는 모르지만, 포탄이 날아다니는 최전선 일대에서 중요한 활동을 벌이기에는 너무나 어린 소녀들이었음은 확실합니다.  따라서 해병대는 위험을 경고하며 이들의 활동을 만류하였는데, 소녀들의 결심을 바꿀 수 없어 결국 민간인 계도 활동에 투입하였습니다.

 

[ 전쟁 전 옹진반도에 주둔한 제17연대를 위문한 여고생들의 모습

도서작전에서 활약한 여고생들도 아마 이런 소녀들이었을 것 입니다 ]

 

사실 오늘날과 달리 당시에 여고생이라면 상당한 인텔리 계층이었다고 볼 수 있는데, 한마디로 지식과 미모를 겸비한 여고생들의 적극적인 정훈작전이 후방 대민계몽에 상당히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해병대 전사에는 소개되고 있습니다.  굳이 언급하자면 그녀들을 당대의 소녀시대라 칭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소녀들의 활동은 거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 당시 여고생들은 지식인 계층이었습니다 (휴전 반대 데모) ]

 

제41중대는 교동도를 떠나 다음 목표인 백령도를 점거할 예정이었고 당연히 소녀들의 동행을 거부하였습니다. 그러자 여고생들은 몇 날을 울고불고 애원하였는데, 결국 무지막지한 떼쓰기 전술로 귀신잡는 해병대를 처참하게 굴복시킨 소녀들은 백령도까지 동행하여 후방 작전을 계속 하였습니다. (여담으로 august도 사춘기에 접어든 딸내미와 싸워서 이겨 본 적이 없습니다 -.-;) 해병대 전사를 살펴보면 그녀들은 이후 해병대와 함께 대동강 하구의 석도까지 침투하여 후방작전에 종사하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전란 속에 활약한 수많은 소녀시대가 대한민국을 수호하였습니다

(전쟁 당시 해병대에 자원 입대한 최초의 여성 해병 문인순 여사) ]

 

아쉽게도 여고생들의 정확한 신상이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분명한 것은 그녀들도 서해 도서작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던 숨어있는 해병대원임에 틀림없다는 점입니다.  전란 속에 활약한 그녀들의 노고로 지켜낸 서해 5도와 NLL은 오늘날 대한민국을 지탱하는 힘이 되었습니다.  해병대의 서해 5도 사수에 기여를 아끼지 않은 당대의 소녀시대에게 진심으로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발췌 : august 의 軍史世界

 


 

댓글 1개:

  1. 잘 보고 갑니다. 영화로 만들면 실미도 보다 더 대박 날듯..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