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22일 일요일

올바른 검은깨 사용법

"  검은 참깨의 효능과 사용 방법  "

 

검은 참깨는 한방에서 흑임자라 하여 상당히 귀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복용 방법이 잘못되면 효능은 뚝 떨어지게 됩니다. 검은깨를 볶아서 사용한는 것은 올바른 복용법이 아닙니다.

 

검은 참깨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의 오래 된 의서인 < 본초강목 >에서는, 기름을 짜는 데는 흰 참깨가 우수하지만, 먹을 때는 검은 참깨가 좋다고 하였습니다. 이 검은 참깨를 흑임자, 혹은 흑지마 라 하는데, 그 효능이 거대하고 위력적이라 해서 거승이라고도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흰 참깨는 오장육부 중의 폐장을 돕는다고 하고, 검은 참깨는 신장에 좋다고 하였습니다. < 신농본초경 >에는 참깨에 대해서 이렇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 참깨는 허약한 신체와 오장을 보강하고 기력을 북돋아준다. 또한 머리를 좋아지게 한다. "

 

또 < 식료본초 >에서는  " 참깨는 위와 장의 기능을 다스리고 혈맥을 잘 통하게 해주며,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 고 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각종 옛 의서에 따르면, 참깨는 심장과 혈관의 기능을 도와 온 몸에 활력을 주고 간장을 튼튼하게 만들며, 해독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악성 콜레스테롤(LDL)이 신체 안에서 쌓이지 않게 해주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아주 뛰어납니다.

 

이것을 달리 말하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몸에 해로운 포화지방산이나 중성 지방질의 용해와 배출의 기능을 한다고도 합니다. 또한 기관지염이나 변비, 위궤양, 감기 등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문제는 검은 참깨에 대한 복용 방법론에서 모든 지방 성분이 있는 것들은(식물성 기름도) 열을 가한 후 복용하는 게 좋지 않은 것인데, 음식의 조리 방법상 흔히 기름에 열을 가하게 되는데, 이 경우는 거의 예외 없이 모든 지방 성분이 열에 의해 몸에 해로운 트랜스 지방이란 물질로 변환이 됩니다.

 

이 트랜스 지방은 각종 비만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지방 세포의 형태가 둥글둥글한 모양에서 날카롭게 길쭉한 유리 모양이 되기 때문에, 신체의 말단 부위에 일단 축적이 되면 여간해서는 분해 처리가 어렵게 되어 버립니다.

 

마찬가지로 참기름 역시 참깨를 볶아 기름을 짜서  오래 두고 먹는 방법은 아주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그 좋은 성분인 불포화지방산마저도 열을 가한 다음부터는 많은 부분이 트랜스지방으로 변환되고, 또 오래 보관하는 과정 중에서 산패라고 하는 과정을 겪게 되므로 몸에 해로운 물질로 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질유인 팜유를 사용하는 라면이 가장 질 낮은 식품으로 비난을 받는 것이고, 열을 가해도 트랜스 지방으로 적게 변환되어 찬사를 받고 고가에 거래되는 기름이, 지중해에서 나는 올리브유인 것입니다.

 

그러나 이 기름 역시 열을 가한 후 오래 보관하고 먹게 되면 비록 속도는 느리지만 역시 산패 과정을 겪으므로 몸에 해롭게 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러기에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비싼 메뉴의 요리에 올리브유를 한번만 사용하고 폐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우리나리에서 사랑받고 있는 참기름도 예외는 아닌 것입니다.

 

그러니 검은 참깨를 볶아서 드시는 것은 피하시도록 하시고 제가 권해 드리는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검은 참깨 약 1 킬로그램을 살짝 김을 쏘이는 식으로 쪘다기 말리기를 세 번 반복하십시오. 말리실 때는 그늘에서 선풍기를 틀어 놓고 빨리 말리는 게 중요합니다.  그 다음에는 분말을 만들어서, 소량의 꿀에 버무린 후 지름 1. 5 센티미터 크기로 알약을 만듭니다.

 

복용은 1 일 3 회, 3 알씩, 매 식사 전 30 분에서 1 시간 사이의 시간에 반드시 따뜻한 물로 드시면 됩니다.

 

이것은 흑지마환이라고 하는 것으로서 예전에는 신선이 먹는 신약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을 장복하시면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뼈와 근육이 강화되고, 사지무력증이 없어지므로 허리와 다리가 튼튼해지며, 중풍 후유증에 의한 반신불수 혹은 수족 저림 증상에 좋은 효능을 나타내 줍니다.

 

피부도 윤택해지고 머리카락도 다시 검어진다고 하는 신약이니 좋은 효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