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31일 수요일

지구상에는 얼마나 많은 물이 있을까?

펼쳐두기..


펼쳐두기..

펼쳐두기..


 

. 지구상에는 얼마나 많은 물이 있을까?
지구상의 물을 표현한 그래픽 이미지

 

. 지구에 있는 물의 총량은 얼마나 될까요?

 

됫박이나 실린더를 가지고 일일이 재어볼 방법도 없고 또 실제로 재어 본 사람은 없지만, 세계적 전문가들의 과학적인 분석에 의하면 액체 또는 얼음의 형태로 존재하는 지구상 물의 총량은 약 14억㎦라고 합니다.


14억㎦의 물은, 지구를 동그란 공으로 가정할 때 지구 표면을 약 2.7㎞ 깊이로 덮을 수 있을 만큼 어마어마한 양입니다. 지구에는 이토록 많은 물이 있지만, 문제는 대부분의 물이 인간이 마실 수 없는 바닷물, 즉 짠물이라는 것입니다.

 

바닷물은 지구에 있는 14억㎦의 물 가운데 9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2.5%, 약 35백만㎦가 사람이 마시고 사용할 수 있는 민물, 즉 담수인데, 이것만 해도 지구표면을 약 70m 깊이로 덮을 수 있는 많은 양이지만 문제는 또 있습니다.

 

담수의 69.55%는 사람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빙설(빙하, 만년설, 영구 동토 등)로, 30.06%는 지하수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호수나 하천의 물은 전체 담수 가운데 0.39%에 불과하고, 이것으로 지구 표면을 덮는다면 농구선수 키 정도인 182cm 깊이에 해당합니다.

호수나 하천의 물과 지하수까지를 모두 합한다 해도 지구에 존재하는 14억㎦의 1%가 안 됩니다.

 

지구 전체의 물을 5리터로 가정한다면 이용 가능한 담수 즉 민물의 양은 찻숟가락 하나가 될까 말까 할 정도에 불과한 것입니다. 이는 물이 얼마나 소중한 자원인지, 또 무엇 때문에 아끼고 사랑해야 하는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한편, 지구상의 물은 계속해서 움직입니다. 모습을 여러 가지로 바꿔가면서 끊임없이 하늘과 땅, 지하와 바다 속 등을 돌고 도는데(물의 순환), 그 에너지의 근원은 태양입니다.

 

기체 상태로 평균 8일 정도 대기 중에 머물던 물은 땅으로 떨어지는데, 그 중 약 65%는 바다까지 흘러가 보지도 못하고 태양열에 의한 증발 그리고 식물이 수분을 내보내는 증산작용을 통해 다시 대기로 올라가고, 약 11% 정도는 땅속으로 스며들어 지하수가 되며, 나머지 24%만이 강이나 하천을 통해 바다로 여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한국 수자원 공사   바로가기

 

 

ref web page :

. 옥수동에 가면 압구정이 보인다.

http://seoultour.textcube.com/12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