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8일 화요일

[연합]-영국과 터키에서 발굴된 로마 검투사 유골

검투사들은 패하면 바로 죽음을 당한 것이 아니다.
많은 검투사들이 상처를 치료받고 다시 싸웠다.
3년 동안 싸워 살아나면 안락한 은퇴생활을 한 뒤 자연사하기도 했다.

 

로마인 검투사들로 추정되는 유골들이 영국 고고학자들에 의해 대거 발굴됐다.

 

7일 영국 요크 고고학 재단은 잉글랜드 북부 요크드리필드 테라스 발굴 현장에서 AD 1~4세기 시대 인물로 추정되는 유골 80개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로마인들은 AD 71년에 현재의 요크 지역에 에보라쿰(Eboracum)을 건설하고 한동안 통치했다.

 

 

법의학자들이 유골을 검사한 결과 대부분은 남성이었으며 평균을 넘는 키에 건장한 체구를 가지고 있었다. 또 대다수는 목이 잘린 채 묻힌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을 검투사로 추정하는 이유 중 하나는 유골들에 남아 있는 물린 흔적들이다.

 

발굴을 주도한 커트 헌터-만은 “가장 유력한 증거들 중 하나는 사자나 호랑이, 혹은 곰으로 추정되는 육식동물이 물어뜯은 흔적이다. 이 같은 상처는 검투사 경기 같은 상황에서 입은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또 많은 유골의 팔이 한쪽만 유난히 발달해 있다는 점도 무기를 자주 다루기 때문에 한쪽 팔을 주로 사용하는 검투사들의 유골이라는 견해를 뒷받침한다.

 

헌터 만은 “이 비대칭적인 팔들은 검투사들이 이미 10대 시절부터 시작된 무기 훈련으로 한쪽 팔만 썼다는 사실과 맞아떨어진다.

 

로마 시대의 저술에 따르면 일부 검투사들은 매우 어린 나이부터 일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헌터-만은 연구를 계속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검투사 유골로 단정 짓기는 이르다고 밝혔다.

 

원형 경기장들은 잉글랜드 전역에 있는 로마인 주거지에서 여러 차례 발견됐지만 요크에서는 고대 검투사 투기장이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해골을 추가로 조사하고 있는 센트럴 랭커셔 대학의 법의학 전문가인 마이클 비소키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발견”이라면서 “세계 어디에서도 이처럼 잘 보존된 검투사의 묘지로 추정되는 현장을 발견한 적이 없다”고 평가했다.

 

airan@yna.co.kr

 

고대 로마시대의 ‘검투사’에 대한 오해가 벗겨졌다.

 

또한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고대 로마의 대도시인 터키에페수스에서 검투사들의 집단묘지와 검투사들과 관련된 분명한 글씨가 있는 묘비 3개가 처음 발견됐다.

 

묘지에서는 수천개의 뼈가 발견돼 검투사들이 어떻게 살았고, 싸웠고, 죽었는지를 추정할 수 있었다.

 

오스트리아 빈 의과대학 병리학과의 카를 그로스슈미트, 파비안 칸츠 두 교수는 발굴된 두개골, 뼈 등에 남아 있는 상처 또는 치료 흔적 등을 토대로 5년간의 연구를 통해 검투사들의 나이, 부상, 사인 등을 추정했다.

 

두 교수는 분석을 통해 모두 20∼30세인 67명의 유골 흔적을 확인했다. 검투사들이 고가의 치료를 받았음도 추론해냈다.

 

한 유골은 외과적 절단수술의 징후도 있었다. 특히 검투사들이 원형경기장에서 무사나 맹수와의 결투에서 살아 남을 가능성이 역사 기록(3분의1)보다 높았다. 물론 두개골이 삼지창에 찔린 흔적도 많았다.

 

두 교수는 복수의 상처 흔적이 한꺼번에 발견되지 않은 것을 통해 결투가 심판의 엄격한 규율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추론했다. 역사 기록에는 겁을 먹고 제 기량을 보이지 않으면 “ 창으로 찔러버려. ”라고 군중들이 요구하면서 즉결 처형도 이뤄졌다고 나와 있다.

 

결투 중 치명상을 입으면 무릎 꿇린 상태에서 약간의 온정을 가미, 안락사 격으로 최후의 일격이 가해졌음도 규명됐다.

 

검투사들은 원형경기장의 결투에서 3년간 살아남을 경우 자유를 얻어 은퇴한 뒤 검투사 양성기관 강사 등으로 여생을 보냈음을 두개골 중 한 개가 보여주었다고 방송은 덧붙였다.

 

고대로마는 전쟁포로나 노예, 죄인 등에게 검투사를 시켰다.

 

그들은 칼을 들고 사람이나 맹수와 싸웠다.

 

일부는 스포츠 영웅으로 추앙받기도 했다. 일반 자유인들도 검투사가 됐던 것이다.

 

 

. 참조 사이트 :
http://cafe.naver.com/nuke928/141954

 

>>>>>>>>>>>>>>>>>>>>>>>>>>>>>>>>>>>>>>>>>>

 

. 콜로세움 외벽 일부 붕괴
http://seoultour.textcube.com/224

 

. 천년대계로 건설된 로마제국
http://seoultour.textcube.com/23

 

 

댓글 없음:

댓글 쓰기